Docker 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사용법

Web / Was 만 도커를 이용해 배포하는 이유는 Mysql, MariaDB 등의 공식 도커가 너무 잘되어 있어서 이다.

그래서 이용하는 법만 알면 되는데.  ‘ㅅ’a

공식 소개 페이지에 잘 나와 있긴 하지만 docker 사전 지식 없이 사용을 하기엔 설명을 건너 뛴 부분이 많다.

 

여기서는 MariaDB 공식 도커이미지를 가지고 간단히 DB를 띄우는 방법에 대한 부분만 설명 한다.

사용할 버전은 10.11 버전이다. 10.11을 사용하는 이유는 LTS 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가장 오랜 업데이트가 지원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https://endoflife.date/mariadb)

 

사용할 도커 이미지: mariadb – Official Image | Docker Hub

 

1. 이미지 pull 및 run을 한다.

 

2. mysql을 이용 한다. = _ =..

 

3. 그냥 글을 마무리 하기 심심하니.. 데이터베이스 생성, 유져 생성 쿼리…

 


 

PS. docker run 에 대한 옵션에 대한 설명.

--restart unless-stopped : stop 명령을 내린게 아니라면 (재부팅 또는 도커를 스탑 한경우..) 자동으로 시작 하는 옵션.

-v /etc/mysql/mariadb.conf.d/:/etc/mysql/mariadb.conf.d/ : my.cnf 수정이 필요한 DB 튜닝의 경우 /etc/mysql/mariadb.conf.d/custom.cnf 파일을 만들고 내용을 넣고 컨테이너를 재시작 하면 적용 된다.

-v /var/lib/mysql:/var/lib/mysql : mysql 의 데이터 폴더를 마운트 한다.

docker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사용은 업데이트를 편하게 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container 를 다시 run 하면 안의 내용을 모두 유실 하게 된다. 때문에 이와 같이 주요 폴더는 호스트OS 와 연결 하여 사용 하면 된다.

 


 

연결할 WEB / WAS 구현은 아래 글을 확인합니다 ‘ㅅ’a

OCI arm 인스턴스에서 docker로 web, was 사용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