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Linux 8 (arm64) 서버에 mariadb 10.7 설치

Oracle Cloud Infrastructure (https://www.oracle.com/kr/cloud/free/)

에서 무료로 제공 되고 있는 서버중 Ampere 를 이용한 인스턴스(VM.Standard.A1.Flex)를 확보 하게 되었다 ‘ㅅ’a (평생 무료)

2코어 12GB 램을 가지고 있어서 활용 방법을 구상 하다가 개인의 DB 서버를 구축을 해서 운용 하면 좋을것으로 판단되어서 mariadb 10.7을 설치 하고

현재 웹사이트인 www.enteroa.com 의 데이터베이스 서버로 활용을 하기로 하였다.

 

서버 확보가 쉽지 않았지만… (무료 인스턴스 제공 갯수 제한이 있어 Out of host capacity 오류로 생성이 잘 되지 않는다.)

 

먼저 서버의 시간을 지정 하고 OS 업데이트를 진행 한뒤 재부팅 및 기본 적인 설정을 한다.

 

이후 mariadb.org 에서 현재 상황에 맞게 설치를 진행 한다. (https://mariadb.org/download/?t=repo-config&d=Red+Hat+EL+8+%28ARM64%29&v=10.7&r_m=yongbok)

2022-04-27_101422

오라클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RHEL 8 의 복제판 이기 때문에 RHEL 8(ARM64)을 선택하고 RC 가 아닌 최신 10.7 버전을 선택 하였다.

 

이후 안내 되는 내용에 따라 /etc/yum.repos.d/MariaDB.repo 파일을 생성 하여 아래와 같이 입력 한다.

 

dnf 명령어를 이용하여 설치를 하고 서비스 활성화 및 데몬을 실행 시킨다.

 

AWS 의 경우 방화벽이 서버 밖에 테이블 형태로 제어 되지만 오라클 클라우드 의 경우 서버내의 firewalld 으로 제어 되기 때문에 방화벽에서 mysql 서비스를 외부 접근을 허용 한다.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불필요한 일부 데몬(atd, gssproxy, rpcbind)을 정지 한다. (메모리 절감)

 

기본 인코딩을 설정하고 및 로깅을 위해 /etc/my.cnf.d/mysql-clients.cnf 파일을 수정 한다. (mariadb 10.7 은 기본 캐릭터셋이 utf8mb3 이다.)

지정한 error 및 slow 로그 생성을 위해서 로그 저장 위치에 폴더를 생성해 준다.

수정한 설정 파일을 적용 하기 위해 mariadb 를 재시작 한다.

 

mysql 로그인을 한뒤  변경된 내용을 확인 한다.

 

불피요한 데이터 베이스인 test 를 삭제 하고 필요한 database 및 로그인 권한을 생성 한다.

 

이제 이용하면 된다 ‘ ㅅ’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