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명령어 사용법

git 은 가능하면 일반 유져 권한으로 하자 ‘ㅅ’a (apache  에서 엑세스가 잘 되려면.)

 

기본적으로 git 은 암호 를 저장하는 store 방식으로 설정을 할 경우 ~/.git-credentials 파일에

https://[아이디]:[패스워드]@깃호스트주소 형태로 평문 저장을 한다. 때문에 보안상 좋지 않다.

 

다만 별도의 config 없이 git 명령어 를 사용할 때 마다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을 요구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 cache 를 1시간 설정 값을 지정해서 일정 시간 인증을 유지하는 편이 정신건강에 좋다.

git을 이용해서 remote 서버인 origin에 쓰기가 필요한 경우 사용자 정보를 입력 해준다 ‘ㅅ’a

 


더 많은 사용 방법이 있겠지만 대부분 툴을 쓰는 부분이기도 하고 이정도만 알면 shell 에서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을듯 하다 ‘ㅅ’a

 


다른 방법으로는 ssh-key 를 만들어서 ssh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1. rsa key 생성

cat 을 통해 확인된 공개 키를 git 서비스를 제공 하는 사이트에 ssh key 등록을 한다.

  • AWS CodeCommit 의경우 IAM – 사용자 – 보안 자격 증명 에 codecommit 용 ssh-key 등록 메뉴가 존재 한다.

2022-04-22_133032

2. config 파일 생성 (키등록후 나온 ssh 키 ID 가 User 값으로 사용 된다.)

 

3. git 을 사용한다 ‘ㅅ’b (ssh 키로 등록해서 사용할 경우 git 주소의 시작이 https 에서 ssh 으로 변경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