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ine Learning 공부 – PlaidML

말로만 듣지 말고 해보자 라는 개념으로 시작했다.

Anaconda3 64비트를 설치 하고 파이선의 venv를 생성 한뒤에 tensorflow 설치 및 keras 설치를 진행 한다.

 

이후 메뉴얼의 트레이닝을 했을때 CPU 연산을 하는것으로 확인이 되었고

연습용 PC 으로 AMD 르누아르 계열을 쓰고 있기 때문에 GPU 연산을 위해 PlaidML 을 설치 진행 하였다.

setup시 대화형인데 동의, 그래픽카드선택, 저장 에 순서 의다.

 

사용방법 – keras를 이용하는 코드에서 아래와 같이 선언만 하면 된다.

 

테스트1 – plaidbench

 

테스트2 – python 코드 VGG19

 

잘 돌기는 도는데 이게 지금 GPU 연산을 하는가? 라는 의문이 있었다.

2020-12-02_174953

위와 같이 작업 관리자의 GPU 그래프가 너무나도 잠잠했기 때문에..

트레이닝을 시켰을때 GPU의 메모리 사용량이 늘은 것을 확인 했으나 GPU 코어 측정 부분이 가만히 있고 덩달아 시스템의 cpu / mem 사용량이 늘어 났다.

 

자세히 디버깅을 하면서 실행 해보니 AI 트레이닝 이전에 CPU/MEM 사용량이 먼저 증가 하였다 ‘ㅅ’a

구동 시나리오상 python도 같이 돌기 때문에 python 이 학습 및 테스트 데이터를 dataframe 에 넣을때 cpu 및 memory 사용량이 늘어나는것 같다.

윈도우 작업 관리자의 GPU 부분은 3D / Copy / Video Encoding, Decoding 등등만 보여주기 때문에 트레이닝시 GPU 로드 그래프 확인이 안되는것으로 추정 된다.

 

그래서 찾은 방법은 GPU-Z 를 설치해서 모니터링 하는 것이다.

2020-12-02_181729

잘된다 🙂

 

다른 방법으로는 트레이닝 시간을 측정해 볼수 있겠다.

CPU연산을 했을때에는 5 columns, 110,281 rows 를 LSTM 연산을 했을때 약 35분 11초(2111초)가 소요 되는 트레이닝이 GPU 연산을 했을때 5분 46초(346초)로 단축이 되었다.

 

PS. PlaidML 은 intel 이 만들었고 keras backend 를 연결하여 intel, AMD gpu를 쓸수 있게 해주는 패키지 이다 ‘ㅅ’a

Nvidia 가 만든 CUDA를 이용하는 구글의 tensorflow 를 쉽게 쓰게 도와주는 keras…

이와 별개로 AMD가 구축하는 ROCm 이 있다 ‘ㅅ’a (이거는 나중에 스스로 공부할때 사용할 키워드를 주절주절 써놓은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