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y Linuix(v8.5) – nginx(v1.20.1-6) – php-fpm(v8.0.14) 설정

Rocky Linux 8.5 버전에서 nginx – php – mariadb 설치 방법 이다.

 

먼저 OS의 기본적인 설정을 해야 한다.

NetworkManager 를 여전히 사용중이기 때문에 nmtui 명령어로 아래 화면에서 네트워크 설정을 할 수 있다.

2022-01-13_143039

Minimal 설치 기준으로 일반 적인 설정이라고 보면 되겠다 ‘ㅅ’a

  1. atd 데몬을 사용 중지 한다. (보안 취약점이 될 소지가 있다.)
  2. 서버 타임존을 설정한다.
  3. rsyslogd사 설치되어야 로그 감사를 통한 서버 이상을 확인하기 용이 하다. (vim 은 내 친구이기 때문에 설치한다 = =a)
  4. rsyslog를 실행한다.
  5. selinux 이슈 발생시 사유 추적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 한다.

selinux 이슈 발생 추적은 아래 명령어로 진행 한다.

 


 

서버 목적에 따른 firewalld 를 설정 한다.

firewalld 의 경우 전통적인 iptable 를 사용하지 않고 nftable 이란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시 중지를 위해 iptable -F 명령어로 값을 모두 날려도 작동 하지 않으니 유의 하자 ‘ ‘a

기초 사용법은 아래와 같다.

 


 

epel 레포지토리를 설치 하고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신화 한다. (리부팅이 필요할지도 ‘ ‘a)

 

php 의 버전 선택 설치를 위해 Remi 레포지토리를 이용 하여 php 8.0 버전을 선택해서 설치 한다. (nginx 역시 1.20 버전으로 선택함)

php-fpm 설치와 라이브러리 설치를 구분한 이유는 일반 php를 설치하게 되면 의존성으로 httpd 가 설치되고 php-fpm 을 설치해야 nginx가 의존 설치 되기 때문이다.

 

MariaDB 10.6 설치 (레포지토리 생성 URL) CentOS 가 아닌 RHEL8의 레포지토리를 사용하였음.

 

/etc/nginx/conf.d/virtual.conf 파일에 가상호스트를 생성하고 php-fpm 과 sock 으로 연결 한다.

일단 여기 까지 진행된 경우 nginx – php – mariadb 조합의 사용이 가능하다.

내부 공용으로 쓰이는 부분은 params 파일로 별도로 만들어서 include 하는편이 좋다. ‘ㅅ’a

 

사이트용 계정 및 phpinfo() 파일을 생성하고 브라우져로 접속하여 확인 해 본다 ‘ㅅ’a

 

WEB 디렉토리를 기본이 아닌 /free/home/계정 으로 진행 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selinux 설정 하고 적용 한다.

selinux 는 어렵지만 활성화 해두고 쓰면 보안이 매우 강려크 하다.

문제가 발생한경우 setenforce 0 명령어로 감시모드로 전환 하고 sealert 명령어로 예외 추적 하고, context를 추가한 뒤에 다시 setenforce 1 으로 활성화 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다.

설정된 t콘텍스트 는 ls -lZ /경로/경로 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apd 및 certbot (let’s encrypt) 를 설치 한다.

 

certbot을 활용한 인증서 발급 명령어 (nginx acme-challenge 를 설정한 이유는 디렉토리를 고정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nginx ssl 설정은 일반 server { } 설정 사이에 listen 값을 교체 및 ssl 설정을 추가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