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IP database 파일 업데이트

그렇다. 또 바뀌었다 ‘ㅅ’….

 

GeoIP database 파일을 다운 받는데 링크 주소가 변경 되었다

맥스마인드 사이트의 회원 가입 이후 라이선스 키를 받아야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도록 변경 되었다.

 

crontab 에 아래와 같이 geoipupdate 명령어를 주기적으로 실행 함으로서 업데이트를 실행할 수 있다.

 

단지 위 명령어를 실행 하기 위해 맥스마인드사의 회원 가입 과 라이선스 키를 발급 받아야 한다.

2021-04-15_095619

그리고 /etc/GeoIP.conf 파일에서 라이선스키 등록을 진행해야 한다.

이후 geoipupdate명령어를 통해서 업데이트가 잘 되나 실행해보면 된다.

 

출처 : https://dev.maxmind.com/geoip/geoipupdate/


다른 방법으로는 기존 처럼 스크립트를 이용 하여 바뀐 URL 에 파라메터로 라이선스 키를 넣어서 호출하는 방법이 있다.

 

개인 적으로 남이 만든 프로그램 보단 직접 하는 스크립트를 선호하는 편이라.. (OS 의존성도 없는 편이고 해서 ‘ ㅅ’a)

스크립트 3 번째 줄에 위 방법을 따라 만든 maxmind 라이선스 키를 입력해야 한다.

 

기존 스크립트에서 추가 변경된 기능이 있는데 DB 업데이트가 이루어 졌는지 배포주소의 HEAD 체크를 통해서 Last-Modified 를 체크 한다.

쉽게 말하면 맥스마인드사에서 새로운 db를 업데이트 할때만 작동 한다는 소리다. ( 더 쉽게: 매일 돌리면 된다. )

때문에 위 스크립트는 /etc/cron.daily/ 폴더내에 넣어두면 필요할 때 자동 실행이 된다.

 

출처 : https://dev.maxmind.com/geoip/geoip-direct-downloads/#Direct_Downlo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