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tatic 저장소를 이용한 php 7 설치

php 는 httpd 의존이기 때문에 php를 설치하는것만으로 httpd 가 설치 된다.
즉 httpd 먼저 설치하고 php를 설치해야 한다.

webtatic의 php 는 기본적으로 nts 이며 apache 가 prefork mpm 이 아닐 경우(worker, event) zts 모듈이 로딩이 되므로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yum을 이용한 설치이기 때문에 더 훌륭하다 =3=b

 

레포지트리 설치

 

php7 설치

 

httpd 의 mpm 방식은 아래와 같이 확인한다.

httpd -V 의 값에서 MPM 이 worker 로 확인 되었기 때문에 cron 등에 등록을 하려면 zts-php 명령어를 써야 한다.
worker 방식은 메모리를 적게 쓰지만 다종의 웹솔루션을 운영하기엔 적합하지 않다.
다만 apache 2.4.27 에서 부터 http/2 를 지원하는데 있어서 profork 방식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다.

 

서버에서 php 명령어 실행은 아래와 같이 한다.

 

httpd를 worker MPM 으로 설치 하고 webtatic 제공의 php 를 설치한 서버에서 오라클 접속을 사용하기 위해 oci8 익스텐션 설치 진행은 아래와 같이 진행 했다.
phpize, config-php 역시 각각 zts-phpize, zts-php-config 의 것을 사용한다.

 

설치된 oci8 은 웹문서에서 phpinfo(); 로 호출하거나 리눅스 쉘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하다.

 

PS. webtatic 에서는 php70w-odbc를 제공 하므로 yum 설치로 odbc를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