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내일은 치킨집 CEO

사이트 속도 빠르게 하기

이거슨.. 굳이 wordpress 뿐만이 아니라 모든 사이트 공통 사항이 될 수 있다.

 

A. 1단계 사이트 개발자의 영역이다.

  1. 사이트 속도는 외부 URL을 최대한 제거 해야 빨라진다.
  2. 웹폰트 등도 외부 URL이기 때문에 최대한 제거하는것이 좋다.
  3. js 및 css 를 minify 를 한다.

 

B. 2단계 서버 관리자의 영역이다.

  1. 웹서버에서 memory 기반 캐싱 서비스를 도입한다.
  2. 웹서버 에서 DEFLATE(gzip) 전송 설정을 한다.
  3. 웹서버 에서 expires 설정을 한다.

opcache 는 php 5.5 이상에 내장되어 배포 되었으며 php 5.5 이상일 경우 php.ini 에 설정을 추가하는것만으로 동작한다.

xcache 는 링크 참조.

mod_deflate 및 mod_expires (httpd.conf 삽입)

제로보드 xe의 경우 php 소스내에서 자체적으로 gzip 전송을 을 구현했기 때문에 DEFLATE 안해도 됨.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은 작업을 통해 사이트 속도를 좀더 가속화 할 수 있다.
다만 일반적으로 현재 한국내에서의 여건상 적용하는것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한국내 대부분의 웹사이트의 https 사용률이 낮고 인증서관리가 어렵다.)

  1. force https 를 적용하고 Strict-Transport-Security 를 적용한다.
  2. https 를 이용하여 HTTP/2를 활성화 한다.

다만 이부분은 force https 를 적용 하는것부터가 문제가 된다.
외부url 에서 이미지등을 가져오는 경우에도 그 url이 https가 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img 태그의 src 가 http://aaaa.com/image.jpg 일경우 //aaaa.com/image.jpg 이런식으로 바꾸면 된다.
1차문제는 이게 기존사이트를 바꾸려면 꽤 심한 하드코딩 노가다 이고… 2번째 문제는 aaaa.com 이 https 서비스가 되고 있느냐가 되겠다 = =aa..

 

이산을 넘어서 Strict-Transport-Security 를 적용하게 되면 https가 만료되면 사이트가 뜨지 않는다.
httpd.conf 및 .htaccess 에서 선언할 수 있으며 코드는 아래와 같다

주의: https를 적용하고 인증서 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사이트 안열림(설정상 최대 180일)

apache 버전이 2.4.17 (2015년 11월 배포됨) 버전 이상일 경우 일련의 과정을 통해 HTTP/2 서비스를 할 수 있다.
이건 약간 내용이 길고 난해 함으로 추후 별도 포스팅을 할 예정 이다. (지금 써놓은 포스팅 만큼 김 = =a)

그래서 결론은 GTmatrix 에서의 점수놀이 🙂
애드센스와 젯팩 때문에 더이상 점수 상승이 어렵다 = =a
그리고 광고가 어떤거 나오냐에 따라 점수가 오르락 내리락 한다.

 

PS. 또다른 점수 놀이 사이트 https://www.webpagetest.org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