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을 적용하여 마운트 ‘ㅅ’a

기존의 글에서 DISK 의 IO 성능을 올리기 위해 /etc/fstab 수정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했다.

 

작은 웹서버 ( 사이트 10개 미만 정도) 는 fstab 을 수정하는것으로도 충분 하지만.

대량의 웹서버 에서는 계정용 디스크를 별도 로 붙여 사용을 한다.

문제는 계정용 디스크가 커질경우 linux 에서 일정 기간동안 disk 사용시간이 넘어가는경우 부팅할때 disk 검사를 한다.

물론 디스크 검사를 해주는것도 중요하지만

원하지 않는 스케쥴링에 포람된 디스크 검사 때문에 서비스를 늦게 살리는건 말이 되지 않는다.

 

때문에 대형 웹서버 의 경우(사이트 100개 이상 서비스용도) 웹 디스크를 별도로 마운트 해서 사용한다.

부팅을 시켜두고 커널이 올라온 뒤에 root로 로그인을 해서 마운트 를 하고 서비스를 시작하기는 매우 귀찬다 ‘ㅅ’a

 

그래서 /etc/rc.d/rc.local 이란곳에 미리 등록해서 윈도우의 “시작프로그램” 처럼 부팅 후

마운트를 자동으로 하도록 설정한다.

 

1. 먼저 /etc/fstab 에 아래와 같이 웹용 디스크를 주석처리를 한다.

 

2. 이후에 /etc/rc.d/rc.local  에 아래와 같이 추가 하여 주석을 읽어들여 마운트 하는 부분을 추가한다.

주의사항 ## 마운트 체크할 디바이스를 지정한다. ( / 가 들어갈경우 \/ 와 같이 특수문자 처리를 한다. )

 

3. 마운트 이후에 httpd 를 시작해야 겠다.

근데 httpd 는 chkconfig 로 부팅 후 실행할 데몬에 추가하지 못한다. 그래서 마판가지로 /etc/rc.d/rc.local  추가한다.

이때 서버가 갑자기 다운된 경우 httpd.pid 파일이 남아 start 명령이 들어가지 않을수 있다.

pid 파일이 있는 상태에서 apache 를 시작 하면 존재 하던 pid 파일을 자동으로 지운다는 점에서 착안

아파치를 두번 시작한다. ‘ㅅ’a

(물론 두번째 시작은 ps 목록을 체크하고 이미 잘  실행중일경우  재실행 안되도록 했다.)